한국 법원, 비트코인 ‘돈 아님’과 암호화폐는 이자율 규정의 대상이 아니다라 판결

한국 법원은 “비트코인(BTC)은 화폐가 아니다”라는 결정과 함께, 암호화 자산을 이용한 거래에서 “이자율 규정이 적용되지 않는다”고 결정했다.

한국경제에 따르면, 이 판결은 법적 이유로 이름이 공개되지 않은 두 회사가 관련된 사건에서 서울고등법원 민사부에서 내려졌다.

법원은 “비트코인은 대출을 할 때 이자율을 정하는 것이 불가능하다”며, “암호화폐는 화폐가 아니며” 국내 “대출업 법에 따라” 제한을 받지 않는다고 판결했다.

법원에 따르면 두 회사는 2020년 10월 비트코인을 이용한 계약을 체결했다.

A회사는 “암호화 자산”과 함께 작동하는 “핀테크 회사”로 묘사되었다.

두 번째 회사인 B회사는 A와 계약을 체결하여 3개월 동안 BTC 30을 빌렸다.

B회사는 총액의 5%에 해당하는 BTC 1.5를 첫 2개월 동안 지불하고, 마지막 한 달 동안에는 총액의 2.5%에 해당하는 BTC 0.75를 지불할 것으로 동의한 것으로 보인다.

하지만 B회사가 “비트코인을 제대로 상환하지 않았을 때” 문제가 발생했다.

이에 A회사는 “대출 기간을 2021년 4월까지 연장하고” 이자율을 매월 BTC 0.246로 변경하여 연 10%의 연이율로 변경했다.

그러나 B회사가 계약 조건에 따라 채권자에게 상환하지 않았을 때, A회사는 민사 소송을 제기했다.

한국 법원이 비트코인이 ‘화폐가 아님’을 결정하는 이유는 무엇인가?

B회사는 A회사가 “법적 최대 한도를 초과한 새로운 이자율을 설정함으로써 이자 제한법과 대출업법을 위반했다”고 주장했다.

그러나 하급법원은 B회사의 주장을 받아들이지 않았으며 다음과 같이 판결했다:

“이 계약의 대상은 화폐가 아닌 암호화 자산이다. 따라서 이자 제한법과 대출업법은 여기에 적용되지 않는다.”

B회사는 이에 반박하며 이 사건을 상고심에 제출했다.

그러나 고등법원은 원래의 판결을 유지하며 B회사가 “계약 이자율에 따라 비트코인을 전달해야 한다”고 결정했다.

주심 판사는 다음과 같이 말했다:

“상업법상 부채의 법정 이자율은 법률 위반시에만 적용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판사는 두 회사가 합의한 10%의 연이율은 법률 위반이 아니라는 사실 때문에 BTC를 사용하는 계약에서 법률 위반이라고 볼 수 없다고 덧붙였다.

한국 법률에 따르면 당사자는 법적 판결을 두 번 이의 제기할 수 있으므로 B회사는 여전히 국내 최고의 법원인 대법원에서 판결을 도전할 수 있다.

이번 달 초, Terraform Labs 창업자의 재판이 시작되었으며, 검찰은 암호화 자산 LUNC가 유가증권이라고 주장하고 있다.

검찰이 이 사건에서 성공한다면, 법적 판례는 다른 코인들도 증권으로 간주될 수 있다.

We will continue to update WiCoco; if you have any questions or suggestions, please contact us!

Share:

Was this article helpful?

93 out of 132 found this helpful

Discover more

블록체인

자신만의 Trezor를 만들 수 있지만, 여기에는 가격이 있습니다 - 직접 지갑 엔지니어

전기공학 배경이 없는 일반인들에게 DIY Trezor 지갑을 만드는 것을 추천하지 않는 전자 디자인 블로거인 Voltlog.

블록체인

AI 챗봇이 저작권 보호된 뉴스를 불법으로 도용하고 있다고 매체 단체가 주장한다.

미국 저작권 기관에게 시사 매체 연합이 저작권으로 보호되는 자료가 생성적인 AI 개발자들에 의해 경쟁 제품을 만들기 위해 ...

시장

비트코인, 28,000달러 돌파에 따른 최대 규모의 숏 스퀴즈 발생

CoinGlass 데이터에 따르면, 지난 24시간 동안 가격 급등으로 인해 단기 포지션에서 3,660만 달러가 청산되었습니다. 이는 이...

블록체인

애널리스트는 빅테크가 팔면서 비트코인의 주간 수익율 14%가 '시대의 종말'을 시사한다고 말합니다.

비트코인은 최근 한 주 간 진전을 이뤄서 디지털 자산 부문 전반에 걸쳐 상승하여, 암호화폐 경기의 광범위함을 강조하고 있...

블록체인

산 알트만 삼이 만든 세계

2013년 ChatGPT에서 Worldcoin으로, 사무엘 알트만은 모든 것을 바꾸었습니다.

블록체인

CME의 비트코인 선물 오픈 이자가 2021년 누적 최고치에 접근 중입니다.

비트코인 선물 CME의 오픈 이자가 2021년 10월 기록한 최고점에 가까워지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