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인데스크 10주년 2021 – 비트코인이 살바도르의 법정화폐가 된 해

“우리는 이 언덕에서 죽을 것이다! 나는 이 [욕설] 언덕에서 죽을 것이다.”

2021년 가장 중요한 암호화폐 이야기는 Strike 창업자인 Jack Mallers의 이 눈물나는 선언으로 우리에게 전해졌다. 이는 7월 마이애미에서 열린 Bitcoin Magazine의 비트코인 컨퍼런스에서 있었다.

그 언덕이 바로 비트코인이었다.

엘살바도르 대통령 Nayib Bukele은 방송 링크를 통해 참석자들에게 비트코인을 법정 통화로 만들 계획이 있다고 밝혔고, 이것은 이 강렬한 결정적인 순간을 가져왔다. 이로 인해 소비자들은 미국 달러와 함께 BTC를 사용할 수 있게 되었다.

2001년 이후 미국 중앙 은행에 매달린 상태에서 발생하는 부정적인 영향을 완화하기 위해 달러화된 엘살바도르는 이제 중앙 당국에 의해 제어될 수 없는 디지털 화폐를 선택했다. 법안에서 명시된 것처럼 이는 “목표적이고 계산 가능한 기준”에 따라만 수정될 수 있다.

이 기능은 “CoinDesk Turns 10” 시리즈의 일환으로 암호화폐 역사에서 중대한 이야기를 돌아본 것입니다. 엘살바도르의 비트코인 법은 2021년 가장 중대한 이야기로 선정되었습니다.

비트코인 신봉자들은 이 발표에 크게 기뻐했다. 비트코인의 대중적인 채택을 위한 실질적인 첫걸음이 드디어 이루어졌다. 하나의 나라가 비트코인을 자국의 통화로 쓰기로 결정했다.

전 CoinDesker인 Colin Harper는 지금 광부 회사인 Luxor와 함께 CoinDesk를 위해 이 발표를 보도했고, CoinDesk의 Danny Nelson와 함께 발표장에서의 열기는 놀랍기만 했다.

“모두들 열광했어요,” Harper는 말했다.

“우리는 급하게 기사를 작성하려고 밖으로 뛰쳐나갔습니다,” CoinDesk와 같은 출판사에게 이러한 뉴스가 얼마나 중요한지 보여주며, 그는 그 사이에 출판사 사람들 간의 Slack 메시지 스크린샷을 공유했다. 이 메시지는 어떤 복사 편집자도 부끄러워할 만큼의 많은 오타를 포함하고 있었다.

마이애미에서의 무대 위 공연은 화려하고 활기찬 것이었지만, 발표는 실제 작업이 이루어진 엘살바도르에서 이루어졌다. 이는 2021년 9월 엘살바도르의 비트코인 법이 통과된 것으로 이루어졌다. 한편 미국 비트코인 커뮤니티는 비트코인 해변인 엘존테에서와 같은 장소에서 지역 비트코인 프로젝트를 추구하며 남쪽으로 향하고 있다. 작업은 지금도 여기서와 나라의 다른 곳에서 계속된다.

하지만 그 이후 수개월 동안 롤아웃은 원활하지 않았다.

비트코인 법 시행 전

2020년 비트코인 해변에서 활동하는 비트코인 지지자들의 그룹이 엘살바도르 관광부와 만나 이는 2021년 3월 경제부와 부케레의 경제 자문단과 만남을 가졌다. 그리고 이후 적지 않은 시간이 지나지 않아 엘살바도르 대통령은 비트코인 컨퍼런스에서 첫 번째 깜짝 발표를 했다.

그 파이오니어 비트코인 지지자들 중 한 명인 Mike Peterson은 Bitcoin Beach의 디렉터이다. Peterson은 20년 전에 엘살바도르에서 집을 구입했다. 그는 부케레 대통령의 움직임은 미국의 일부 비판가들이 주장한 것처럼 탑다운 방식이 아니라 일종의 대중운동의 결과라고 주장한다.

“엘살바도르의 비트코인 운동은 El Zonte에서 시작되었습니다,” Peterson는 CoinDesk에 말했다. “이것은 아이디어에서 경제 자문단과 만나 빠르게 법으로 밀어내는 것으로 이어졌습니다. 법안이 공식적으로 처음 통과될 때, 부케레 대통령은 Twitter Spaces에 참여하면서 수천 명의 청취자에게 정부가 비트코인을 법정 통화로 만들기로 결정한 계기가 비트코인이 엘 존테의 미은행자들의 삶을 변화시키고 있다는 사실 때문이라고 말했습니다.”

클래식한 비트코인 스타일대로, 이 법안의 통과는 CoinDesk의 칼럼니스트인 Nic Carter가 주최한 Twitter Spaces에서 세상에 공유되었다.

미친 일이다.

더욱 미친 것은 부케레 대통령이 2017년에 중앙 은행이 암호화폐 사용에 대해 경고를 한 직후에도 엘살바도르가 언젠가 비트코인을 사용할 것이라고 트윗한 것이다.

비트코인 법 시행 후

비트코인 법이 시행된 이후, 이어진 일들은 아마도 조금 혼돈스러웠을 것이다. 부케레 대통령은 최대한 빨리 비트코인 지갑을 롤아웃하고, 전국에 비트코인 ATM을 설치하려고 했으며, 정부 후원 Chivo 지갑을 다운로드한 모든 엘살바도르 국민에게 비트코인 $30을 제공하려 했다. 이 지갑은 Athena Bitcoin에서 서두르게 만들어졌고, 결국 AlphaPoint에서 다시 만들어졌다.

이 모든 것은 혼란스러웠다.

한편, 엘살바도르인들은 비트코인에 대해 몇 가지 오해가 있었으며 이는 정부의 롤아웃 문제에 영향을 미쳤다. 그들은 비트코인이 부케레 대통령의 발명품이 아니며 사용자들이 Chivo 지갑을 실제로 사용하지 않아도 된다는 것을 인식하지 못했다. 또한, 당시 비트코인 가격의 하락은 누구에게나 유리하지 않았다.

2021년 7월에 발표된 이 법안을 발표할 때 비트코인은 약 30,000달러에 거래되고 있었다. 2021년 9월 법안이 제정된 당시 비트코인 가격은 약 45,000달러였다. 법이 시행된 지 1년 후인 2022년 9월에는 20,000달러 이하로 떨어졌다. 엘살바도르와 비트코인의 채택에 대한 어떤 논의도 이러한 가격 흐름과 비트코인 곰 시장을 인정하지 않으면 불완전할 것이다.

그래도 엘살바도르의 비트코인 사용자들은 낙관적이다.

더 읽어보기: 엘살바도르에서 1년간의 비트코인: 좋은 일, 나쁜 일, 추악한 일

Blink (aka Bitcoin Beach Wallet) CEO Noor El Bawab는 CoinDesk와의 인터뷰에서 “롤아웃이 느리긴 했지만, 여전히 엘살바도르에서 완전히 비트코인으로 생활할 수 있다”며 낙관적인 글을 썼다. Noor는 국내 거래량 (또는 그 부족)을 논할 때 인구 대비 수치를 살펴보는 것을 권장했다.

엘살바도르는 중앙아메리카에서 가장 작은 국가로 약 600만 명의 인구를 가지고 있다. 그 중 380만 명의 클라이언트를 모은 것으로 IMF의 보고서에 기록되어 있는 Chivo가 있다.

물론, 그 380만 명의 엘살바도르인 대부분은 30달러를 받고 비트코인을 다시 만지지 않았을 수도 있으며, 그들 중 일부는 여전히 비트코인을 사용할 수도 있다. 그러나 미국 경제 연구국의 2022년 설문 조사 데이터에 따르면, Chivo를 다운로드한 엘살바도르인 중 4명 중 1명만 여전히 사용하고 있다는 것이다.

아마도 엘살바도르인들은 지갑을 보호하고자 Chivo 지갑에서 비트코인을 이동시켰을 수도 있으며, 비즈니스적 비트코인 전문 회사가 중간 솔루션으로서의 전문 비트코인 보호자 사용을 제안하는 “사토시의 필요 계층”이라는 개념을 도입하기도 했다. 이것은 Blink가 보호적인 지갑을 제공하는 회사이기 때문에 Noor와 Pretyflaco가 편향적인 시각에서 글을 쓴 것일 수 있지만, 그 안에 진실의 커널이 있을 수도 있다.

더 읽어보기: 비트코인이 확장됨에 따라 더 나은 보호적 솔루션이 필요합니다

확실한 것은 엘살바도르의 기업과 개인들이 현재도 비트코인 솔루션을 개발하고 있다는 것이다. 엘살바도르의 유토피아적인 “비트코인 시티” 계획이 무산되었음에도 불구하고, Galoy와 같은 기업이 등장하여 엘살바도르에서 비트코인에 전념하고 있다. Strike와 같은 기업은 엘살바도르 내에 사무실을 개설하거나 해당 국가에 대한 어떤 공개적인 약속을 하기도 했다.

일부 반대 의견

그리고 부케레 대통령 자신이 있다.

부케레 대통령은 엘살바도르에서 굉장히 인기가 있으며, 일부 조사에 따르면 90% 이상의 지지율을 자랑하지만, 세계는 권위주의적 경향이 있다는 평판을 가진 부케레 대통령과 어려운 관계를 가지고 있다.

SAN SALVADOR, EL SALVADOR – OCTOBER 17: A demonstrator holds an effigy of President Nayib Bukele next to a sign against the approved Bitcoin law during a protest against the government on October 17, 2021 in San Salvador, El Salvador. (Photo by Emerson Flores/APHOTOGRAFIA/Getty Images) (Getty Images)

비트코인 지지자인 인권재단의 최고 전략 책임자인 알렉스 글래드스타인은 코인데스크와의 트위터 다이렉트 메시지를 통해 “세계에서 가장 멋진 독재자”에 대한 복합적인 감정을 느끼고 있다고 전했다.

그는 “부켈레 행정부가 대통령 임기제한을 폐지하고 반대파를 스파이하며 수만 명의 사람들을 무차별 체포하는 권위주의적 전술을 계속해서 의문과 반대를 제기하고 있지만, 비트코인 법안을 역사적인 것으로 여긴다”며 “내 나라인 미국도 비트코인을 법정 화폐로 추가해주었으면 좋겠다. 중앙 집중식, 임대료 지불형 금융화폐 대신에 전 세계인들이 개방적이고 중립적이며 분산화된 화폐를 자유롭게 사용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공정한 일이라고 생각한다”고 밝혔다.

코인데스크 10주년 기념: 암호화폐 역사를 보도한 10년의 교훈

메인스트림 금융계는 부켈레의 노력에 호의적이지 않았다. 실제로 국제통화기금은 2022년 보고서에서 “부켈레가 법정 화폐로 비트코인을 채택하는 것은 금융 및 시장 무결성, 금융 안정성 및 소비자 보호에 큰 위험을 초래할 수 있다는 경고를 포함하고 있다”고 경고했다.

IMF는 현재 엘살바도르로부터 287.2백만 특별 인출권(SDR)을 빌려준 상태이며(2023년 5월 25일 기준으로 약 3억 8,210만 달러), 이에 대해 올해 초에 또 다른 보고서를 발행하여 우려를 재차 강조했다. “아직은 조사 및 송금 데이터에서 나타나듯이 한정된 비트코인 사용으로 인한 위험은 실현되지 않았지만, 법정 화폐 지위 때문에 사용이 증가할 가능성이 있다… 이 문맥에서 금융 무결성과 안정성, 재정 지속가능성, 소비자 보호에 대한 기본적인 위험 요소는 지속된다…”

두 가지면에서 이에 대해 말할 수 있다.

첫 번째로, IMF가 엘살바도르의 불안정성에 대한 우려는 지지 가능하며 이해할 수 있다. 비트코인 가격은 변동성이 높기 때문에 불안정성이 생길 가능성이 있다. 하지만 어떤 나라가 자체 통화 정책을 통제하지 못할 때 경제적으로 큰 타격을 입을 수 있다는 것을 생각해 보면 된다. 2010년대 초 유럽 주권 위기에서 불황 중인 유로존 국가가 경제를 자극하기 위해 약화된 통화를 필요로 했지만 대신 끊임없는 삭감 패키지를 견뎌야 했던 것을 보면 말이다.

이 시리즈의 다른 글: 2016 – DAO 해킹이 이더리움과 암호화폐를 바꿨다

따라서 엘살바도르는 어느 화폐의 통화 정책도 통제하지 못하지만, 적어도 비트코인의 통화 정책은 알려져 있고 변하지 않는다.

그러나 이것들은 그저 IMF 보고서로, 경고가 내장되어 있을 뿐 큰 반대는 없었다. 그러나 글래드스타인은 IMF, 엘살바도르 및 비트코인에 대해 더 강한 입장을 제시했다.

“IMF는 비트코인 채택에 반대하는 것은 세계의 많은 지역에 부과하는 채무 식민주의에서 탈출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기 때문이다”라며 “IMF는 지금까지 반대 의견을 상당히 적극적으로 내세우지 않았다. 이는 엘살바도르가 달러화 경제이기 때문이며, 정부가 여전히 IMF의 지원을 요청하고 있기 때문이다… 그러나 다른 나라, 예를 들어 아르헨티나가 비트코인을 채택하면 긴장 상태에 빠질 것이다”라고 말했다.

최종 결론은…

모든 것을 종합해보면, 2021년은 비트코인과 엘살바도르에게 기념비적이고 중요한 해였다. 만약 암호화폐가 수십 년간 살아남는다면, 주권 국가가 법정 화폐로 비트코인을 채택한 이야기는 중요한 이정표로 남을 것이다.

코인데스크가 엘살바도르에서 일하는 사람들과 살바도르인들과의 인터뷰에서는 비트코인에 대한 열의와 기대감이 상당한 수준으로 나타났다. 엘살바도르에서 일하는 한 사람은 다음 번 불상 시장에서 인구의 50%가 비트코인을 정기적으로 사용할 것으로 생각한다고 말했다.

만약 그렇게 된다면, 2021년은 비트코인이 진정으로 살바도르인이 된 해로 기록될 것이다.

We will continue to update WiCoco; if you have any questions or suggestions, please contact us!

Share:

Was this article helpful?

93 out of 132 found this helpful

Discover more

블록체인

금요일에 20억 달러 가치의 비트코인 옵션이 만료되는 가운데, 비트코인 트레이더들은 3만 1천 달러에 주목하고 있다.

비트코인 가격은 여전히 30,000달러 아래에서 거래되고 있지만, 데이터는 거래자들이 그것이 오래 지속되지 않을 것으로 생각...

블록체인

비트코인 가격이 38,200달러로 18개월래 최고치에 도달하며, 비트코인 ETF 토큰은 1.57백만달러를 돌파하며 FOMO가 증가합니다.

2023년 11월 24일 금요일 - 블랙락이 미국 증권거래위원회(SEC)와 회견한 후 비트코인 가격이 38,000달러로 뚫린다.

블록체인

최신 미국 CPI 숫자가 암호화폐 시장에 어떤 영향을 미쳤는지 알아보세요

최신 고 CPI 수치에도 불구하고, 연방준비제도의 긴축 정책 종료는 여전히 가까운 것으로 보입니다.

비트코인

비트코인은 연간 최고치를 경신하며 투자자들의 '주요 관심사'로 유지됩니다 CoinShares

CoinShares에 따르면, 지난 두 주 동안 비트코인 투자상품 유입액은 3억 1천만 달러에 이르렀습니다.

블록체인

비트코인이 다음 차세대 상승장을 시작하는 4가지 신호

여기에는 BTC 가격이 35,000달러를 돌파하면서 다가올 비트코인 상승세를 지지하는 네 가지 요소가 있습니다.

블록체인

35,000달러 후에 BTC 가격이 하락할까요? 비트코인 펀딩율이 '극도로 긍정적'으로 바뀌었습니다.

비트코인 기금 비율과 매입 유동성의 결핍으로 인해 BTC 가격 하락이 가능한 기회가 제시됩니다.